반응형
SMALL

이번시간엔 멀티프로세싱이라는 개념을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정보처리산업기사,기사공부를 하다보면 운영체제(4과목)에서 등장하는 개념이다. 자격증시험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고 회사면접을 갔을때도 물어볼 수 있는 단골개념이다. 이처럼 중요한 개념이지만 4년제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에게 물어보면 대다수의 학생들이 잘모른다는 이야기를 얼핏 들은 적이 있다. 그래서 내가 공부를 한 것을 바탕으로 글을쓴다.




◎ 멀티프로세싱이란?


멀티프로세싱이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아마 용어자체의 의미에서 눈치를 챘을 수도 있다. 바로 프로세서가 서로 협력해서 일을 하는 과정이다. 소수의 프로세서를 처리할때는 단일 프로세서가 더 빠를 수도 있겠지만 사실 컴퓨터를 쓰다보면 엄청 많은 프로세서를 볼 수 있다. 그래서 많은 프로세서를 처리할때는 멀티프로세서가 훨씬 빠르다. 그럼 처리를 할때는 어떤식으로 처리를 할까? 멀티프로세서는 주로 병렬식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 다음 그림을 보면 이해가 쉽게 될 수 있다.


<사진출저: 유자차 한 스푼>



위에 그림에 잘 나와있듯이 병렬처리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 근데 그림을 자세히 보면 한번에 한가지일을 맡아서 처리하는게 아니라 서로 도와주면서 처리한다는 걸 보여주고있다. 멀티프로세서는 서로 일을 분산해서 처리할 뿐만아니라 서로 도와주면서 처리하기 때문에 더 효용성이 높을 수 밖에 없다. 또한 만약 시스템이 정지가 되어도 프로세스가 다 분산이 되어있기 때문에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는다. 단지 조금 느려질 뿐이다. 이처럼 신뢰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멀티프로세스를 널리 사용한다. 그리고 비용면에서도 단일프로세스에 비해 저렴하다. 이러한 이유가 프로세스는 단일장치, 대용량 저장장치, 전원공급장치를 공유하고 있기때문에 비용이 저렴하다. 한마디로 서로 공유하고 도와주면 처리시간도 단축되고, 비용이 절감이 된다.










반응형
LIST

'운영체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영체제서비스  (0) 2017.01.30
이중동작모드(Dual-Mode operation)  (0) 2017.01.15
임계구역(Critical section)  (0) 2016.09.11
Context Switching  (0) 2016.09.08
DeadLock 특징들  (0) 2016.08.19
블로그 이미지

만년필석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