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오늘은 운영체제서비스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처음엔 용어도 생소하고 처음보는 내용이 많아서 몇번 읽어봤었다. 생각보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었다.


1. 운영체제 서비스 구성


운영체제는 프로그램 실행환경을 제공하고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사용자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아래 사진을 보면 운영체제 서비스가 어떤식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대강 알 수 있다. 운영체제 서비스는 프로그래머에게 편하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도 한다.

    <운영체제 서비스 구조>

<사진출저: operating systems>


①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윈도우os든 mac os든 대부분의 os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크게 세분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명령어 라인 인터페이스(CLI)로서 명령어의 입력과 편집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 하나는 명령어와 명령어를 제어하는 디렉티브가 파일형태로 입력되고 그 파일이 실행되는 배치 인터페이스이다. 또하나는 GUI모드인데 이게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인다. 입출력을 지시하고, 메뉴를 선택하는 지시장치와 문자열을 입력하는 키보드를 포함한 시스템을 말한다. 요즘은 윈도우 os든 mac os든 우분투 os든 전부 GUI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어떤 os들은 앞서말한 3가지를 모두 사용하기도 한다. 

② 프로그램 실행: 시스템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시켜 실행한다. 

③ 입출력 연산(I/O): 실행중인 프로그램은 입출력을 요구할 수 있다. 모든 프로그램 실행은 입출력과 연관이 있다. 사용자들은 입출력연산의 효율성을 위해서 입출력장치를 제어할 수 없는게 특징이다.

④ 파일 시스템의 조작: 파일시스템은 운영체제 서비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속한다. 프로그램은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는데 프로그램은 파일을 삭제하고 복구하고 지정된 파일을 찾고 파일의 정보도 열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파일의 권한관리를 이용해서 파일이나 디렉터리에 접근을 허가하기도 하고 거부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모든 파일시스템을 제어가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가 파일시스템이다. 

⑤ 통신: 프로세스와 다른 프로세스가 정보를 교환할때 쓰는 서비스이며 컴퓨터 네트워크가 한번에 묶여있을때, 똑같은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들과의 정보교환 등이 일어날때 사용되는 서비스이다.

⑥ 오류탐지: 운영체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류를 탐지해주는 서비스이다. 항상 어떤 오류라도 대비를 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 운영체제의 또하나의 역할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입출력장치 오류중에서도 네트워크접속실패, 프린터 종이부족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오류를 캐치해줄때 사용되는 서비스가 오류탐지 기능이다. 오류는 이것말고도 많다. 연산오버플로우, 불법적 메모리위치에서 접근시도 등등 무궁무진한 오류가 있다.

⑦ 자원할당(Resource alocation): 다수의 사용자나 다수의 작업들(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될 때 각각의 자원을 할당해 주는 서비스이다. 주메모리, 파일저장장치같은 것들은 특수한 자원할당 코드를 받을 수 있고 입출력장치들은 일반적인 자원할당을 받고 받을 수 있는 자원할당들이 조금씩 틀리다. 

⑧ 회계: 사용자가 어떤 종류의 컴퓨터 자원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관리하는 서비스이다. 

⑨ 보호와 보안(seruity):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시스템에 저장된 정보의 소유자는 정보의 사용을 통제할 수 있다. 보호는 시스템자원에 대한 모든것을 통제가 가능할 수 있도록 보장된다. 사용자가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 자원들을 외부에 누군가가 접근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보안이다. 패스워드를 걸어서 시스템에서 자기 자신을 인증을 해야만 시스템에 접근을 허가될 수 있도록 운영체제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항상 보안이 뚫리지 않도록 컴퓨터를 잘 관리하는 것도 본인의 능력이다.



반응형
LIST

'운영체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세스의 정의  (0) 2017.06.29
명령해석기  (0) 2017.01.30
이중동작모드(Dual-Mode operation)  (0) 2017.01.15
멀티프로세싱(Multi Processing)이란?  (0) 2016.09.20
임계구역(Critical section)  (0) 2016.09.11
블로그 이미지

만년필석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