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해석기

운영체제 2017. 1. 30. 23:05
반응형
SMALL

이번엔 명령해석기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하는데 이해하기가 좀 어려웠던 내용이 있었다. 그래서 이해한 부분을 써보려고 한다.


1. 명령해석기란?


- 운영체제마다 좀 다른곳에 설치가 되어있는데, 어떤 os에는 커널안에 있는 경우가 있고 윈도우나 unix같은 경우엔 명령해석기자체를 사용자가 처음 로그온 할 때 특수한 프로그램으로 취급한다. 여러명령어를 제공하는 시스템에서는 이 해석기를 쉘이라고 부른다.

- 셸도 엄청 다양하게 있는데 기능은 좀 유사한 경우가 많고 이건 좀 개인의 취향대로 셸을 쓸 수 있기 때문에 뭐가 좋다 안좋다라고 이야기 할 수는 없는 것 같다.


2. 명령해석기의 핵심


- 명령해석기의 핵심은 사용자가 지정한 명령을 가져와서 그것을 실행하는 것이다.

- MS-DOS나 UNIX 셸 같은 경우는 생성, 삭제, 리스트, 복사, 실행 등을 하는 방식으로 실행된다.

- 명령해석기의 많은 명령어에 의해 파일이 조작될 수 있다.


3. 명령해석기의 구현


명령어 해석기 구현방식에는 두가지가 있다. 

- 명령 해석기 자체가 명령을 실행할 코드를 갖고 있는 경우이다. 예를 하나 들어보면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명령해석기는 자신의 코드의 한 부분으로 분기하고 이 코드 부분이 매개변수를 설정하고 적절한 시스템 호출을 하게 된다.

- 시스템 프로그램에 의해서 대부분의 명령을 구현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메모리에 적재되어 실행할 파일을 식별하기 위해 명령을 사용하게 된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면 파일을 삭제하는 unix명령어 중에 rm이라는 것이 있고  file.txt를 삭제한다고 가정했을때 rm file.txt라고 입력하게 된다. 명령해석기는 rm이라는 명령어가 들어오면 rm이라는 명령어파일을 찾아 메모리에 적재하고 그것을 매개변수인 file.txt로 실행한다. 매개변수가 실행되면서 매개변수는 rm이라는 파일 내의 코드로 자리잡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삭제가 된다. 좀 말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 일단 내가 이해한 부분은 이렇다.


대강 내가 명령해석기에 대해 이해한 부분은 이런데 말이 좀 어려운 부분도 있을 것이다. 명령해석기라는게 깊게 이해하려다 보면 쉬운 부분은 아니었어서 os책을 몇번을 읽고 구글도 찾아보면서 공부했다. 구글에도 더 좋은 내용이 있으니 찾아보면서 공부하면 더 좋을 것 같다.


반응형
LIST

'운영체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CPU 스케줄링  (0) 2017.08.05
프로세스의 정의  (0) 2017.06.29
운영체제서비스  (0) 2017.01.30
이중동작모드(Dual-Mode operation)  (0) 2017.01.15
멀티프로세싱(Multi Processing)이란?  (0) 2016.09.20
블로그 이미지

만년필석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