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이 글은 지극히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참고했으면 한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세계 경기도 어렵고 우리나라 사정도 정말 어려운 시기다. 97년 IMF 보다 더 어렵다고 하니... 걱정이 이만저만은 아니다. 대학교 전공 중 가장 취업이 잘된다는 일명 전화기도 위태롭다고 한다. 그나마 IT 업종은 지금도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쪽에서도 계속 채용을 하고 있어 IT 업종으로 전환하려는 사람들도 심심치 않게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래서 IT 관련 학원으로도 많이 몰리는 것 같다. 필자도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를 했었지만 절대 쉽지 않았다. 대학교 때 했었던 전공을 다 버리고 IT로 전향을 했을 땐 어떻게 보면 모험이었다. 잘되면 좋겠지만 안될 수도 있는 거고... 전향을 하기 전에 정말로 고민이 많았었다.

게다가 C언어 정도만 조금 알고 IT 지식은 거의 전무한 상태였어서 많은 노력을 할 수 밖에 없었다. 특히나 IT는 적성도 많이 타기 때문에도 전향을 하고 나서도 고민했었다. "취업 해서도 전공자들한테 밀리면 어떻게 할까?", "괴수들 상대해야 되는데 내가 할 수 있을까?" 이 생각도 정말 많이 했던 것 같다.

그래서 필자의 생각은 이렇다. 코딩을 배우고 전향을 하는 것도 좋지만 정말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지, 취업을 하고 나서도 계속 신기술 동향을 쫓아가면서 공부할 자신이 있는지 등을 고려해봐야 하는 것이다. 보안쪽도 마찬가지지만 개발자도 공부 정말로 많이 해야 하는 파트다. 기술은 하루가 멀다하게 바뀌고 계속 따라가야 하는게 IT이기 때문이다. 필자도 모의해킹을 위주로 하고 있지만 정말 공부 많이 해야 된다는 걸 느낀다.

또한 코딩을 배우면 대기업에 취업할 수 있고 연봉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뉴스 기사를 본 적이 있다. 필자의 생각으론 단순히 학원 6개월 다녀서 우리가 바라는 대기업에 취업할 수 있을 확률은 많이 낮다고 본다. 소위 말하는 네카라쿠배도 컴퓨터공학과 출신들도 힘든 경우가 많고 운도 엄청나게 많이 따라줘야 한다. 그리고 큰 회사에서 채용을 할 땐 전산에 대한 지식이 깊은 사람, 코딩에 대한 기본기가 튼튼하고 실무 경험이 많은 경력직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신입도 채용을 하지만 일명 중고 신입들도 많아서 경쟁이 더 치열해진다.

이와 같은 점을 봤을 때 단순히 학원 6개월 가지고는 전산에 대한 깊은 이론 및 실습, 지식 등을 모두 섭렵하기가 상당히 힘들다. 필자도 취업을 하고 나서도 계속 컴퓨터 관련 책들을 찾아보고 공부해가면서 지식 및 실력을 향상시켰다. 회사에서도 기술 세미나를 하고 집에 와서도 정리하고 공부하고.... 취업 준비 포함 4년을 그렇게 공부를 했었다.

단순히 취업이 잘되고 대기업에 갈 수 있으니 코딩을 배워야지가 아닌 코딩이라는 걸 배우면서 취업 준비 기간 뿐만이 아닌 취업을 하고 나서도 계속해서 공부를 할 수 있을지, 적성에 어느정도 잘 맞는지 등에 대한 여부를 고려해서 정하는게 맞다고 본다. 필자도 경험했지만 그만큼 쉬운 여정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든 시국이지만 이왕 코딩을 시작하고 IT 전향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모두 원하는 회사 및 직무로 취업하기를 희망하며 글을 마친다.

반응형
LIST
블로그 이미지

만년필석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