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23년 12월 9일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시험에 합격했다. PMP 자격증 이후에 처음으로 취득한 자격증이었는데 평소에 클라우드 기술에도 관심이 많았고 그 중에서도 개발과 관련된 서비스, 기술을 공부하고 싶어 취득하게 되었다. 
 
1. 응시 자격 요건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자격증은 따로 응시 자격 요건에 대한 것은 없었다. 다만 이 자격증을 좀 더 수월하게 공부를 하기 위해선 AWS와 관련된 경력, 개발 경력 등이 있으면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하다. 이 자격증이 덤프만 외우면 취득할 수 있다는 글이 많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문제, 답만 외우면 시험 볼 때 하나도 생각이 안나고 변형된 문제를 풀게 되면 100% 틀리게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AWS 개발에 대해 알고 접근하는게 좋다.
 
2. 공부 방법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자격증은 PMP와 비교해봤을 때 상대적으로는 양이 많은 편은 아니었다. 하지만 IT에 대한 기초 지식, 네트워크, 개발 지식이 전무하다면 해당 자격증 취득의 체감 난이도는 더 올라갈 수 있다. 필자 같은 경우는 개발, 네트워크, 보안쪽 지식이 어느 정도 있었고 평소에도 클라우드와 관련된 기술 블로그들을 자주 봤고 실습도 조금 해봐서 완전 노베이스로 시작 하는 상태는 아니었다. 하지만 이 자격증을 공부하다보니 필자도 잘 모르는 서비스들이 있었고 그 부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공부를 했다. 처음 시작할 때 좋은 인강들도 많지만 필자는 아래에 있는 강의를 들었다.

 

AWS(Amazon Web Service) 입문자를 위한 강의 강의 - 인프런

요즈음 회사 및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종종 사용되는 AWS 서비스들의 핵심 이론을 배우며 뿐만 아니라 함께 따라하는 실습을 통하여 AWS를 온전히 내것으로 만들자!, [사진] AWS 핵심 기술, 기본기부

www.inflearn.com

 

AWS(Amazon Web Service) 중/상급자를 위한 강의 강의 - 인프런

AWS 입문자를 위한 강의를 마쳤지만 아직 2% 부족하다? AWS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아직 조금 더 다듬어야 할 부분이 있다? AWS 중/상급자를 위한 강의로 그 2%를 메꿔보자! Data Engineer Ex

www.inflearn.com

 

홍보 하는거 전혀 없고 해당 강의들이 생각보다 잘 정리를 해줬고 실습까지 같이 병행을 해서 이해하기가 많이 수월했다.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자격증에 관련된 내용도 많이 겹쳐 있어 전혀 감을 못잡겠다고 한다면 해당 강의를 추천한다. 적어도 덤프 기출 공부를 할 때 무슨 말인지 정도는 이해하려면 개념 정리와 AWS 관련 실습은 필수다.

 

이렇게 강의를 들은 후엔 어느 정도 알고 있었던 내용들도 정리가 되기 시작했다. 필자도 개발 공부를 할 때 Github를 많이 쓰는데 AWS도 크게 다를 것도 없었고 코드 배포도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덤프를 구매해서 봤는데 examtopics, 여러 기타 다른 덤프 사이트의 문제들이 모여있었다. 2023년 당시에는 254문제였는데 1주일전부터 90문제 이상이 추가되면서 지금은 약 327문제쯤 된다. 생각보다 문항 수가 많고 언제 업데이트 될 지 모르기 때문에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생각이 있다면 빠르게 시작해서 취득하길 추천한다.

 

examtopics에는 특히 문제 답에 대한 토론이 엄청 활발한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답을 선택하고 공부하면 된다. 그게 왜 정답인지, 정답일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명확하게 답을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생각보다 도움도 많이 되고 공부까지 덤으로 된다. 이런 방식으로 공부 해야 덤프 공부를 했다고 할 수 있었고 AWS 문서까지 같이 보고 찾아보면 더 많은 공부가 될 수 있다. 

 

3. 시험장

시험은 온라인으로 접수 해서 시험을 봤다. 자격증 시험 비용은 150달러고 우리나라 돈으로 환전하면 17만원 정도다. 해외 결제가 막히지 않은 신용카드로 접수가 가능하고 온라인으로 시험을 봐야 상시 시험이 가능하다. 오프라인도 있긴 하지만 생각보다 자리도 많지 않고 원하는 날짜에 볼 수 없었기 때문에 필자는 온라인으로 시험을 보는 방식을 선택했다. 

 

온라인으로 시험을 보는건 이 때가 처음이었는데 집에 책상이랑 물건 치우기가 귀찮아서 스터디카페 5인실을 아예 통째로 빌려서 시험을 봤다. 돈이 들어 가긴 해도 상대적으로 훨씬 덜 귀찮아서 필자 입장에선 잘한 선택이라고 본다. 그렇게 스터디카페에서 노트북을 들고가 모든 시험 준비를 마쳤다.

 

참고로 시험을 시작하고 접속하면 여러가지 테스트도 진행하는데 노트북에 해당 프로그램에서 금지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컴퓨터에 설치 되어 있다면 시험 진행이 안되기 때문에 결격 사유가 있는 프로그램들은 삭제하고 보는게 좋다. 그리고 신분증, 시험 보는 곳의 왼쪽, 오른쪽 등을 모두 사진으로 찍어 업로드 해야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이것도 참고하면 된다.

 

모든 프로세스가 통과 되고 감독관과 대화를 하게 되는데 외국인이기 때문에 영어로 대화를 해야 했다. 필자는 외국인이랑 영어로 대화하는게 어색하진 않기 때문에 수월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시험 절차를 밟았다. 시험장의 모든 부분을 노트북 카메라로 보여주고 손목에 시계를 찼는지 안찼는지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좀 귀찮기는 했지만 큰 문제 없이 시험지를 받아볼 수 있었다.

 

시험 시간은 총 180분이었으며 시험은 총 65문제가 나왔고 구매했었던 덤프 문제에서 대부분이 출제되었다. 필자 체감인데 5문제 정도 빼고는 덤프 기출 문제에서 나왔다. 보기 순서가 바뀐 문제도 있었고 문제, 보기 그대로인 문제도 있었고 다양했다. 이것도 아마 나름 실습도 해보고 AWS 개발에 관련된 내용을 알았기 때문에 시험장 가서도 덤프에서 풀었던 문제들이 생각난게 아닐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차분히 답을 선택했고 모르는 문제들은 최대한 아는 지식으로 해서 풀었다.

 

시험지를 제출하고 바로 결과가 나오진 않는다. 예전엔 결과가 바로 나왔다고 하는데 요즘은 아마 포렌식 검사나 다른 검사들이 있어 바로 알려주는 것 같진 않다.

 

시험 결과는 그 날 저녁에 통보가 되었는데 생각보다 고득점으로 합격을 했다. 합격 점수는 720점 이상인데 940점으로 통과가 되었고 결과 통보를 받고 필자도 놀랬다.

 

그리고 자격증...

 

자격증은 시험 합격 통보를 받자 마자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자격증 하나를 더 받으니 2023년 연말은 더 기분 좋게 마무리를 할 수 있었다. AWS Certified Developer - Associate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AWS 개발 지식, 코드 배포 지식 등 많은 부분들이 정리되고 또 새롭게 배우는 것들도 많았다. 그래서 이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해 공부 했던 것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AWS 개발에 관련된 업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해당 자격증 취득을 적극적으로 추천 하고 싶다. 

반응형
LIST
블로그 이미지

만년필석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