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최근엔 4차 산업 혁명이라고 해서 IT 분야가 많이 뜨고 있는 추세다. 관련 교육 학원들도 많고 교육들도 많고... 확실히 옛날보단 환경이 많이 좋아졌음을 느낀다. 또한 IT 분야의 환경, 처우 등도 많이 개선되고 있다. IT 하면 야근, 박봉 등등 안좋은 인식이 많았는데 필자도 계속 보안쪽 일을 하고 있지만 전혀 그렇지가 않았다. 요즘은 회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연봉도 많이 올려주고 있고 연봉이 조금 적으면 워라벨이라도 잘 챙겨주려고 노력하는 곳도 많다. 물론 워라벨, 연봉 둘 다 챙기면 참 좋겠지만 균형추 맞추기는 그렇게 쉬운건 아니었다.

하지만 이렇게라도 개선 되고 있어 IT 분야에 와서 종사한 건 괜찮은 선택이었다. 필자가 하고 싶은 일이었기에도 더 그런거 같다. 취업도 그렇게 쉽게 되진 않았었지만 비전공자 였던 것을 감안하면 엄청 늦은 건 아니었다. 필자도 학원을 다녔었지만 취업을 하고 나니 느낀 것도 많았다. 학원을 다니면서 워낙 공부할 게 많아서 조금 좋아보이는 전공책이다, 자료다 이런 생각이 들면 돈 안 아끼고 사고 공부하고... 그런게 밑바탕이 되서 지금까지 계속 모의해킹을 하면서 일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모의해킹을 함에 있어서 누군가가 알려 주지 않았다. 처음에 신입으로 들어가서 회사 선배들도 업무에 필요한 가이드, 보고서 정도만 필자에게 제공해주고 그 이후엔 모두 스스로 해야 했다. 물론 담당자 대응하면서 어려운 점들이 있다면 선배들이 대응하는 것 정도는 도와줬었다.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이나 이런 것들은 필자 스스로 공부하고 깨우쳤다. 업무에 필요한 가이드, 보고서를 주는 선배가 있다면 정말 감사하게 생각 해야 한다.

IT 특성이 이렇다 보니까 필자 스스로 독하게 열심히 할 수 밖에 없었다. 취업 전 학원에 다닐 때도 원장님께서 그런 것들을 필자에게 많이 가르쳐주셨고 실제 실무에 나와보니 왜 그렇게 하셨는지 이해가 갔고 지금은 많이 감사 하고 있다. 만약 필자가 계속 떠먹여주기 식 공부만 했다면 절대 살아 남지 못했을 것이다.

모의해킹뿐 아니라 개발자들도 마찬가지다. 주변에 개발자 친구들이 많아 물어보면 개발자들은 더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한다. 누군가가 교육시켜주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가르칠 시간도 없다고 한다. 그렇기에 IT는 스스로 공부를 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도 IT 교육 강의, 보안 가이드 등을 보면서 틈날때마다 공부했고 지금은 남들 앞에서 점검 항목, 방법 등에 대해 기술적으로 설명이 가능하고 세미나도 가능할 정도로 되었다. 많은 고객사를 다녀보고 프로젝트를 하면서 항상 가이드를 보다 보면 부족한 부분도 많고 잘못된 부분도 있어 필자 스스로 가이드를 보강하고 보고서 템플릿 등을 만들고 했다.

특히나 보안 쪽은 스스로 공부 할 줄 알아야 살아 남는다. 실무에 와서 스스로 공부 하는 방법을 모르고 공부 안하는 사람들은 1년도 안되서 그만 두는 경우도 종종 봤었다. 항상 끊임 없이 고민 해야 하고 스스로 연구할 줄 아는 사람은 3년 이상을 해도 끄떡 없으며 고급 인력이 될 수 있다.

반응형
LIST
블로그 이미지

만년필석사

,